728x90
반응형

최근 한달 가까이 데스크탑 PC에서 하루에 최소 한번 이상 윈도우 다운(프리징)이 지속되고 있었다.
이 정도야 그래 뭐가 망가지셨든 리부팅 하면서 내가 버텨보자 라는 마음으로 있을수 있었다.
근데 이게 심해지면서 최근 7일주일에는 블루스크린이 나오기 시작했고, 
부팅이 안 되는... 그것도 메인보드 로고 조차 안 나오는 상황이 반복 됐다.

이에 의심했던 가능성을 적어 보겠다.

1. 이전과 같은 하드디스크 문제.

이전에도 비슷한 문제를 겪은적이 있다. 

 

[Windows10] 무한 로딩

현상 : windows10 로고 화면에서 무한 로딩 발생 어디까지나 내 경우에 한한 것. 원인 : D 드라이브 이상 해결 1. 해당 디스크 케이블 연결 해제하고 부팅 2. 해당 디스크를 USB로 연결하여 디스크 검사

deonggi.tistory.com

이걸 결정적으로 잠시 의심했던 이유가 있는데 이번에 문제를 겪는 과정에서 
부팅이 되려다 부팅 디스크를 못찾는다는 메시지가 나온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이 문제는 아니었다.
다만 이번 문제로 비정상 종료가 너무 많았었기에 시스템 점검은 필요했었다.

 

도움이 된 글 2개

1) 윈도우10 멈춤 현상 및 프리징 다운 현상 발생 해결 방법 : m-nes.tistory.com/854

2) 윈도우10 기본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검사 방법 모음 : rootblog.tistory.com/240

3) https://m-sooriya.tistory.com/484

 

2. 블루투스 연결된 마우스 문제
정확한건 아니고 추측이다.
가장 최근에 바뀐 환경이라곤 이거 뿐이고, 또 몇일전부터 자꾸 연결이 끊어지는 문제가 있어서 이게 아닐까 의심했다.
그리고 덕분에 찾아본 글들에 따르면 블루투스 마우스로 인해서 윈도우 프리징을 겪은 사람도 있었고,
블루투스 통신이 wifi 연결에 간섭을 주는 경우도 있다하여 더이상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3. 마지막으로 RAM 다시 꽂기
이게 흔히들 많이 언급하는 문제인데.. 이번 경험에서 내가 겪은 문제의 원인인 듯 하다.
많이들 언급하는 문제 였으나 지금까지 겪었던 PC문제에서 한번도 해결책이 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설마 이거 겠어?' 싶었다.
그래서 '마지막 방법이다' 라는 심정으로 해봤는데? 해결된 듯 싶다.
어제 오후 이후 부터 지금까지 PC상태는 문제가 없다.
그리고 기존에 2시간 가까이 걸리던 랜더링이 1시간 정도로 줄어든거 보면 이 문제가 맞다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PC를 다시 맞춰야 하나?' 라는 걱정을 했던 나는, 

PC가 살아나서 허탈하고.. 행복하다.. 굳었다 내돈 ㅋㅋㅋ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